결재선 감사
준법 감사 업무 중에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 요소인 결재선 설정을 설명합니다.
Last updated
준법 감사 업무 중에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 요소인 결재선 설정을 설명합니다.
Last updated
무증빙 경비처리 업무를 도입하면서 대면 결제, 종의 결의서 전달, ERP 수기 등록 업무가 사라지면서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와 전자결재를 통해서 승인이되면 ERP로 자동 전표가 생성됩니다.
이런 경우, 회사의 직원이 올바른 결재선을 지정하지 않고 일부 직원끼리 상호 결재선을 지정하여 전자결재 업무를 처리할 때는 결재가 완료되면 아무런 검토/검수 없이 ERP에 전표가 전기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회사 내 정의되 내부 규정에 따라 결재선 준법 여부를 검사할 수 있어야, 비용 자동 정산에 대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조건별 자동 결재선은 경비 지출 업무 특성 상 일부 계정, 일정 금액, 주말 사용 등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 시 감사팀, 재무팀, 대표이사 등 결재선에 추가가 되어야 하는 경우 설정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원들은 내부 규정에 따라 결재선은 스스로 추가/삭제하여 상신하지만 직원이 많고 규정을 일일이 확인이 어려운 직원들을 위해서 자동으로 추가해 줌으로써 결재선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보조해 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조건별 결재선 설정을 환경설정 APP > 기타환경설정 > 요건별 결재선 설정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건별 결재선은 감사 조건을 설정하고, 감사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필요한 결재선을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감사 조건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증빙종류, 지출결의 금액 (건별/통합), 용도, 사용자, 사업예산부서(코스트센터), 결의자 속정, 영수증 속성 등에 대래서 조건이 해당되는지 여부를 감사하여 아래에 설정된 결재선을 자동으로 추가합니다.